윈도우가 에러가 나는 경우 또는 사용자가 원하는 세팅 상태로 쉽게 복원 하고자 할때 Ghost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Ghost 프로그램은 윈도우 백업/복원이 가능한 이미지파일을 만들어 보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굳이 하드를 포맷하고 ...

[Ghost] 고스트 부팅 USB 만들기


  윈도우가 에러가 나는 경우 또는 사용자가 원하는 세팅 상태로 쉽게 복원 하고자 할때 Ghost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Ghost 프로그램은 윈도우 백업/복원이 가능한 이미지파일을 만들어 보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굳이 하드를 포맷하고 윈도우를 다시 설치할 필요가 없어지겠죠.

 

Ghost 부팅 USB 만들기

  가장 먼저 Ghost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백업/복원을 하기위해 Ghost 부팅 USB 를 만드려고 합니다. 링크를 눌러서 압축파일을 다운받아주시고, 아래와같이 진행해 봅시다.

  Ghost_usb_boot.zip

  1. 다운받은 파일 압축을 풀고, usb_format 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상단에 미리 꽂아두었던 USB가 인식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고스트 부팅 USB에 맞는 설정을 해줄건데 USB 포맷도 하기때문에 필요한 파일은 빼주고 진행합니다. 설정은 아래 그림과 똑같이 해줍니다.
*DOS 시스템 파일 위치 지정 : 아까 압축 풀었던 폴더안에 Boot_File 로 경로 잡아주세요.


  3. 시작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졌다고 뜹니다.
(시작 누르면 '장치가 읽기 전용입니다.' 라고 뜨고 진행이 안 되서 시간 좀 많이 뺏겼는데.... 내 PC > USB장치 우클릭 > 포맷 > 파일 시스템 유형 NTFS로 바꾸고 포맷진행 하고 시작 몇번 시도하니까 되는건 뭔지.. 아직도 이유는 모르겠네요ㅎㅎ )


  4. 이제 설정이 완료된 USB에 다운받은 폴더안에 GHOST 응용프로그램을 옮겨주시고, 압축을 풀었던 폴더도 통째로 옮겨주세요. (아래 그림 참조)

 a. GHOST 응용프로그램

b. 최종적으로 고스트 부팅 USB 모습

  5. 마지막으로 Ghost 부팅 USB가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해볼게요. 일단 바이오스 진입해서 고스트 부팅 USB로 부팅해 줍니다.


a. 초기화면,  'ghost' 를 입력하고 엔터



b. Ghost 프로그램



Ghost 부팅 USB가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까지 끝났네요.
다시 돌아가는 방법은 quit 로 종료해주시고 다시 초기화면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ctrl+alt+del 키를 누르면 PC가 재시작하는데, 이때 바이오스 진입해서 부팅 설정을 돌려주시면 될 것 같네요.



댓글 8개:

  1. 형 ㅋㅋㅋㅋ 잘지내시옵니까? 저 범차이여요. 자료 찾다 발견했네요. ㅋㅋ 글 잘보고 가요.

    답글삭제
  2. 만약 읽기전용 메세지가 해결이 안되신분들을 위해 말해드립니다!

    디스크를 mbr로 바꾸면 해결되네요
    cmd > diskpart > list disk > sel disk (list disk에 써있는 usb디스크 번호) > clean > convert mbr

    순서대로 하시고 다시 시도해보시면 읽기전용이 해결되네요!

    답글삭제
  3. 참,좋은일 하시네요 감사합니다01073790678으로희망하네요

    답글삭제
  4. Usb가 모두 읽기전용 이라고 뜨네요. 읽기전용 해제. 디스크파트. 레지디트 다했는데 안되네요ㅠㅠ

    답글삭제
  5. USB메모리에서 복사, 이동 다 되는데 위 설명 3번에서 "장치가 읽기 전용입니다." 에러창 떠서 온갖 검색.. 삽질 계속하다가 해결했습니다. 다른분들도 저처럼 삽질 하시지 말라고 글남깁니다.
    검색해서 해본것 1. diskpart 명령어, 2. 레지스트리 편집 => 결과... 다 안됨 ㅠㅠ
    내컴퓨터 => USB 드라이브 선택 => 오른쪽 마우스 "NTFS로 포맷" => 위 설명 3번 창에서 "FAT32"로 변경 하니 포맷 성공했습니다. 참고하세요.

    답글삭제
  6. 볼륨이 너무 큽니다로 나오면 무슨 이슈일까요?

    답글삭제